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s

우주항공 투자의 시대가 온다 by 하인환, 한유건, 김지우

by FarEastReader 2025. 6. 22.
반응형

책을 보고 투자를 한다고 하면 그런 게 가능하냐고 웃어 넘기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미 출판까지 될 정보라고 한다면 사실 이미 잘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그만큼 또 적시성의 측면에서도 '이미 늦어버린' 정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의 성장 산업, 미래의 주요 산업으로 우주 쪽이 돈이 될 것이라는 관측은 2020년대부터는 꽤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우리나라의 언론에서도 Cathie Wood의 ARK Space Exploration & Innovation ETF (ARKX) 같은 ETF 상품이나, 일론 머스크의 Space X 같은 회사는 잘 알려져 있다. Virgin Galactic (NYSE: SPCE) 같은 회사도 한때 수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면서 넥스트 테슬라로 여겨지며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사람들이 우주항공 시대를 뜬구름 잡는 이야기로만 생각한다. 바이오나 이런 분야처럼 돈만 들어가고 적자만 보는 경우가 많은 섹터, 혹은 사기꾼들이 판치는 섹터라고 판단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우주항공 섹터는 그렇지 않다. 각국이 향후 국가안보와 통신 인프라 혁신, 그리고 기상 및 지리 등 각종 중요 정보 획득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공간으로 바라보고 있는 분야인 만큼 정말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연구와 투자가 이루어져 있다. 

 

특히 미래의 전쟁은 우주를 배경으로 이루어 지거나, 우주에서 지구 쪽으로 공격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우주 공간이 활용될 것이라는 것이 주된 의견인만큼, 정말로 전략적이고 중요한 분야로 급부상하고 있다. 미국은 물론, 중국과 일본 자위대 역시 우주군을 창설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우주항공 분야에서 어떠한 상장 기업이 있는지, 우리가 투자자로서 이 분야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망라해준다. 정말 우리나라에서 이런 책이 나왔다는 것이 정말 고마웠다. 이 우주항공 분야에서의 각국 정부의 프로젝트들과, 이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들이 잘 다뤄지고 있다. 무엇보다 지금 현재 투자 가능한 상장사들의 개요를 아주 성실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이 섹터는 향후에도 계속 공부를 해 나갈 가치가 있다. 특히 2030년대에는 반드시 이 분야가 각광을 받게 될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책은 그 스타트 포인트를 제공해 주는 책이다.

 

간만에 상당히 재미있게 읽은 산업 리포트 서적이다. 앞으로도 계속 이 분야의 기사를 국내외를 막론하고 읽어 나가려고 한다. 특히 이 책은 미국과 한국의 우주 산업에 대해 다루고 있는 만큼, 일본이나 중국 기업들의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는 않는다. 그런데 사실 이 두 나라 역시 우주 패권에 대해 진지하게 투자와 연구를 집행하고 있고, 이들 국적의 기업들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해서도 좀 더 적극적인 공부를 해 봐야겠다고 다짐해 봤다.

 

다음에 크게 성장할 섹터에 미리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일독을 권한다.

 

우주항공 투자의 시대가 온다 by 하인환, 한유건, 김지우

 

반응형

댓글